다한회계법인

☎ 0 2 - 8 3 4 - 1 1 1 9

다한회계법인

초보경리 자료

초보경리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와 전환사채(CB)의 차이?

인터넷기장 2023. 11. 17. 09:40
728x90
반응형

※ 신주인수권부사채(BW) VS 전환사채(CB)

# 신주인수권부사채(Bond with Warrant, BW)

신주인수권부사채란 신주를 인수할 권리가 부여된 채권.

즉, 신주인수권과 회사채가 결합되었다고 보면된다.

회사채 형식으로 발행되지만 일정기간(통상 3개월)이 경과하면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주식을 청구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BW 1매당 신주인수권이 2주, 권리행사가격이 액면가 5,000원으로 정해졌을 경우 이런 BW 10매를 갖고 있는 주주는 기업이 증자를 할 때 발행물량이나 시가가 얼마가 되든 신주 20주를 주당 5,000원에 인수할 수 있다.

 

투자자들은 발행기업의 주가가 약정된 매입가를 웃돌면 신주를 인수해 차익을 얻을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인수권을 포기하면 된다.

신주인수권을 행사하기 전까지는 BW를 가졌다고해서 주주로서 배당을 받거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

 

BW는 보통사채에 비해 발행금리가 낮아 발행자는 적은 비용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신주인수권이라는 덤을 얹어주는 대신 돈을 싸게 빌리는 셈이다.

또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주가상승시 매매차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신주인수권부사채(BW)는 채권과 신주인수권증서를 한꺼번에 매매해야 하는 일체형과 따로 거래할 수 있는 분리형 두 종류가 있다.

 

얼핏보면 전환사채(CB)와 비슷해 보이지만 CB는 채권 자체가 주식으로 전환되고 따라서 별도 주식대금을 낼 필요가 없지만 BW는 증자시 신주를 일정가격에 인수할 권리만 있기 때문에 인수대금은 내야 한다.

또한 CB가 전환에 의해 그 사채가 소멸되는데 비해 BW는 인수권의 행사에 의해 인수권 부분만 소멸될 뿐 사채부분은 계속 효력을 갖는다.

 

보통 사채와 마찬가지로 확정이자를 지급하지만 일정한 조건아래 발행회사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특약 또는 선택권(option)이 부여된 사채를 말함.

 

# 전환사채 (convertible bond, CB)

전환사채는 발행일로부터 1개월 시점부터 채권만기일 종료 30일전에 주식으로의 전환청구가 가능하나, 일반적으로는 발행조건에 발행일로 부터 6개월이 경과한 시점부터 전환이 가능하도록 명기하고 있음.

 

전환사채의 소유자는 주식시세가 전환가격을 상회하는 경우 주식으로 전환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유리한 전환의 기회가 없을 경우에는 사채를 계속 보유하여 상환을 받을 수 있음. 따라서 전환사채는 사채적 요소와 주식적 요소를 가지며 증권으로서의 안전성과 투기성도 아울러 가지는 것이므로 잠재주식으로서의 성격을 가진 사채라 할 수 있음.

 

전환사채 발행회사는 주식전환시 순자산이 증가하게 되며, 전환사채 보유회사는 주식전환시 출자총액이 증가되는 효과가 있음.

 

세무상담 문의 / 세무대행 문의 클릭 _________카톡메신저

(現 법률검토 후 적용要請) / ( ↓ 공감(♥)클릭 감사합니다)

인터넷기장이란?

내용상 오류 댓글 부탁드리며, 법적판단, 권리주장 효력 없습니다.

도움되는 무료 세무,회계 정보 카페

초보경리의 선수금 세금계산서 발급시 회계처리/분개방법(선수금 분개하는 방법) (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