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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제적 부가가치(EVA, economic value added)
기업의 영업활동을 통하여 창출한 순가치의 증가분으로 외부자본 제공자 비용(이자비용)과 국가 등 세금을 차감한 순수잔여이익을 의미한다.
▪ EVA = 세후영업이익-가중평균자본비용×(총자산-유동부채)
세후영업이익=세전영업이익×(1-세율)
가중평균자본비용=장기자본(고정부채와 자기자본)의 세후평균조달비용
총자산-유동부채=비유동부채+자기자본=비유동자산+순운전자본
EVA와 잔여이익의 차이점
구 분 | EVA법 | 잔여이익법 |
투자액측정치 | 시가를 적용 | 재무제표상의 장부가액 |
사용하는 이익 | 조정된 세후영업이익 | 손익계산서상의 회계적 이익 |
자본비용의 측정 | 위험조정할인율의 도입 | 자본비용=투자이익율 |
2. 전략적 원가관리방법
고객이 느끼는 가치 = 고객의 효익(주관적 만족도)-고객의 희생(=구입대금 지급액), 고객효익 > 구입대금이면 계속구매로 이어짐.
기업의 생존 부등식
① 고객의 만족 ② 제품가격 ③제조원가
고객만족이 가격보다 크면 계속구매, 제품가격이 제조원가보다 크면 기업생존
① > ② > ③이면 기업과 제품은 지속생존, ① < ② < ③이면 기업소멸
전략유형
① 원가선도원가우위전략 : 생산성 향상 등의 원가절감으로 낮은 가격에 제품판매
② 제품차별화전략 : 혁신적 연구개발을 통해 더 나은 기능, 품질을 높은 가격에 판매
전략적 원가관리 : 각 전략을 개발 수행시 원가자료 활용(문제 해결, 성과기록, 주의 환기 등으로 경영자에게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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