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한회계법인

☎ 0 2 - 8 3 4 - 1 1 1 9

다한회계법인

법 인

법인 폐업후 자본금 인출이 가지급금 해당되는지? [Q&A]

인터넷기장 2017. 7. 17. 15:26
728x90
반응형

올초에 대표이사 1인기업주주임 법인신설함 1월달에 신규설립함
보통예금 10,000,000 / 자본금 10,000,000
올해 아무실적이 없어서 5월말에 폐업시 법인통장 보통예금은 전액 회수 (5월말 보토예금을 다 찾음─ 잔고가 0)인경우
이것도 가지급금을 보는건가요?

 

 

상법에 의하여 설립한 법인이 사업을 폐업한 경우에도 상법에 의한 해산 및 청산절차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당해법인이 계속 존속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므로 법인의 출자임원(대표이사 및 주주)이 법인 폐업후 법인통장 보통예금 1천만원을 가져간 것이 아래의 법인세 집행기준과 같이 법인의 업무와 관련이 없는 자금의 대여액에 해당할 경우 가지급금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법인세법 집행기준 28-53-2 【업무무관 가지급의 범위】
① 업무무관 가지급이란 명칭여하에 관계없이 해당 법인의 업무와 관련이 없는 자금의 대여액(금융기관 등의 주된 수익사업으로 볼 수 없는 자금의 대여액을 포함한다)을 말하는 것으로서, 지급이자 손금불산입 대상은 특수관계인에 대한 대여금만 해당된다.
② 업무무관 가지급에는 순수한 의미의 대여금뿐만 아니라 채권의 성질상 대여금에 준하는 것도 포함되고 적정한 이자율에 따라 이자를 받는 경우도 포함되며, 그 가지급의 업무관련성 여부는 해당 법인의 목적사업이나 영업내용 등을 기준으로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③ 법인이 특수관계 있는 자와의 거래에서 발생된 외상매출금 등의 회수가 지연되는 경우로서 해당 매출채권이 실질적인 소비대차로 전환된 것으로 인정되는 때에는 업무와 관련없는 가지급으로 본다. 다만, 거래상대방의 자금사정 등으로 불가피하게 그 회수가 지연되는 등 매출채권의 회수가 지연되는 데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해당 매출채권의 지연에 따른 연체료 상당액을 받기로 한 경우에도 해당 매출채권이 업무와 관련없는 가지급으로 전환된 것으로 보지 아니한다.
④ 자금대여를 주업으로 하지 아니하는 법인이 특수관계인에게 당좌대월이자율에 따라 이자를 수수하기로 약정하고 자금을 대여한 경우에도 해당 대여금은 업무와 관련없는 가지급에 해당한다.
⑤ 내국법인이 해외현지법인의 시설 및 운영자금을 대여한 경우에 그 자금의 대여가 사실상 내국법인의 영업활동과 관련된 것인 때에는 이를 업무무관 가지급 등으로 보지 아니한다.




[인터넷기장이란?]  /   인터넷기장, 세무대리 문의 ☎ 02-834-1119   세무회계정보 많은카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