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한회계법인

☎ 0 2 - 8 3 4 - 1 1 1 9

다한회계법인

다한회계법인(인터넷기장)

인터넷기장의 피해? (인터넷기장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인지?)

인터넷기장 2018. 10. 18. 10:56
728x90
반응형

인터넷기장의 피해 글이 올라와 있습니다.

인터넷기장이 뭔지 잘 모르고 글을 올린듯 합니다.

인터넷기장팀이 만들어진지가 10년이 넘었습니다.

글 내용대로의 서비스라면 10년동안 살아남지 못했을 것 입니다.  


[이하 내용]

매출 신고내역과 법인계좌 입금내역이 맞지 않는 것은 물론,
신고된 급여와 실제 법인계좌에서 지급한 급여가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법인계좌에서 물품대금은 지급하였는데 세금계산서를 받지 못한 건들이 수두룩 하였습니다.

검토를 해본 결과,
2018년 상반기 부가가치세 수정신고를 한 후 추가납부를 해야하는 상황이고,
2018년 상반기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 또한 수정신고를 한 후 추가납부를 해야했습니다.

물품대금 지급 후 세금계산서를 받지 못한 건들은, 이미 시간이 많이 지나 거래처가 어디인지 불확실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왜 이렇게 신고가 잘못되었을까 확인해 보니,
인터넷 기장 서비스 업체는 국세청에 전송된 자료 외의 매출, 매입 자료는
모두 사장님이 입력하여야 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따라서 사장님이 입력하지 않은 매출,매입에 대한 책임은 사장님이 부담하는 시스템입니다.
(잘못된 신고에 대한 가산세 부담 또한 사장님에게 있다는 논리가 완성됩니다.)
국세청에 전송되었을 줄 알고 사장님이 입력하지 않은 매출, 매입에 대해서는
모두 신고가 누락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이하 종결]

++


인터넷기장은 실시간으로 회계법인이 입력된 데이타를 조회, 확인합니다.

국세청 전자 세금계산서가 불일치하는 경우는 있을 수 없는 경우이고,


매출 신고내역과 법인계좌 입금내역이 맞지 않는 것

>> 인터넷기장시 출력물중 자금현황표라는 출력물이 있습니다.

>> 회사가 소유한 전 계좌의 잔액과 채권, 채무가 한눈에 보이는 출력물입니다.

>> 통장잔액이 어느시점으로 실잔액과 인터넷기장한 잔액이 일치하는지를 매월 확인하고 있습니다.

>> 쇼핑몰매출의 경우 법인계좌 입금내역으로 맞추는게 아니고 해당 쇼핑몰의 정산 내역을 기준으로해서

     물건 판매시점에 매출인식을 해야하므로 듀얼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신고된 급여와 실제 법인계좌에서 지급한 급여가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 인터넷기장은 급여대장을 고객사에서 직접 작성해서 4대보험과 소득세등을 공제한 실 지급액을 계산합니다.

>> 원천세신고는 지급한 다음달 10일까지 신고하게 되어 있습니다.

>> 급여대장 총지급액과 통장에서 실 지급액이 일치하는지 매월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 통장잔액이 실지 맞는다면 급여대장과 실지급급여내역이 틀릴 수 없습니다.

>> 일용직 같은 경우 통장에서 지급하고 일용직급여대장을 만들어 놓지 아니한 경우까지 찾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법인계좌에서 물품대금은 지급하였는데 세금계산서를 받지 못한 건들이 수두룩 하였습니다.

>> 세금계산서 없이 물품대금을 지급하게 되면 자금현황표출력물에 마이너스로 표기됩니다.

>> 매월 리뷰메일 전송시 자금현황표 마이너스는 항시 체크를 합니다.

>> 회계에서 마이너스는 (마이너스통장제외) 없기 때문에 마이너스 나는 거래처에 대해서는 확인작업을 하게됩니다.

>> 일반 기장대리는, 세무기장자료를 나중에 받기 때문에 위와 같은 상황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법인계좌를 인터넷기장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지만, 기장대리는 자료를 받아야  볼 수 있으며 장부상 마이너스

     나는 거래처를 확인할 방법이 인터넷기장 보다 훨씬 더 없습니다.


인터넷 기장 서비스 업체는 국세청에 전송된 자료 외의 매출, 매입 자료는
모두 사장님이 입력하여야 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따라서 사장님이 입력하지 않은 매출,매입에 대한 책임은 사장님이 부담하는 시스템입니다.

(잘못된 신고에 대한 가산세 부담 또한 사장님에게 있다는 논리가 완성됩니다.)

>>인터넷기장은, 기본개념이 고객사에서 직접 장부관리를 하고, 해당 장부를 가지고 세무까지 연동 시키는

    새로운개념의 세무대리 서비스입니다.

>> 입력을 하지 아니하면 인터넷기장 자체를 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고객은 그래서 법인사업자 입니다.

>> 인터넷기장을 하고자 하는 회사의 대표님들은, 대부분이 관리 마인드가 높은 분들 입니다.

>> 회사에서는 채권, 채무, 월별손익등을 직접 관리합니다. 대부분 엑셀로 많이 하고 있습니다.

>> 그냥 고객이 입력한 자료를 근거로 그냥 아무런 대사도 없이 신고하는 것이 인터넷기장이 아닙니다.

>> 실시간 장부확인으로 누락된 자료에 대해서 빠른 피드백을 드릴 수 있습니다.

>> 반대로 회계사무소에서는 고객이 준 자료를 100% 원칙에 맞게 입력한다는 보장은 있나요?

>> 고객자료를 회계사무소에서 어떻게 관리하는지 혹시 보신적 있으신가요?

>> 인터넷기장은 모든 고객자료를 고객사에서 직접 보관, 관리 합니다.

>> ERP 로그인 흔적 또한 다 남아있고, 특정 IP에서만 로그인할 수 있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길어 졌습니다.

인터넷기장에 대해서 반대의견을 내려면 그 서비스가 어떤 서비스인지?

정확히 알고 글을 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0년동안 100개 이상의 고객들과 소통하면서 세무대행을 하고 있습니다.


도입제안서 클릭. 







728x90
반응형